티스토리 뷰

애널리스트 증권리포트를 많이 보다보면 가장 많이 접하는 주식용어 중 하나가 YoY 일거다. 같은 맥락이기에 본 글에서 QoQ 까지 한꺼번에 알아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우선 YoY는 영어로 Year on Year 의 약자로, 작년 대비 금년 의 증감율 을 뜻합니다. 금년 현재와 작년의 동기간 대비의 비교가 되는거죠. 그것은 월 이 될 수도 잇고, 분기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파랑색 표기 부분을 보면 2019년 3분기 와 2020년 3분기 를 비교 하는 YoY 가 되는 것이지요. 주식에서 가장 많이 비교되는 기준이 바로 "작년대비 지금 어떻게 됬어?" 이기 때문에 YoY (Year on Year) 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 하고 계셔야 합니다.

 

 

그럼 이제 주식용어 QoQ 의 뜻은 무엇일까요? 영어로는 Quarter on Quarter 의 약자로써, 바로 직전분기 대비 증감율 을 뜻합니다. 위 그림에서 밑의 줄의 노랑색과 파랑색을 비교 하는 것이지요. 

 

즉, 올해 2020년 2분기대비 3분기 의 증감률 을 비교 하는 뜻이 되겠습니다. 보통 분기별 성장률을 볼때 YoY 와 QoQ 모두 보는게 더욱 객관적 으로 판단 할 수 있는 것이기에 좋은 지표입니다.

 

 

그럼 예를 들어 아래 증권리포트 를 보시면, 2019년 매출액은 5,203억원 (+18%, YoY) , 영업이익 260억원 (+44%, YoY) 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이 뜻은, 2018년 대비 매출액은 18% 성장했고, 영업이익이 260억 나왔는데, 이 수치는 작년 대비 무려 44% 성장한 것이다 라는 뜻이 되겠죠.

 

물론 모든 증권사 리포트에 주식용어 YoY 및 QoQ 를 쓰는 건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서술형으로 풀어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냥 4Q19 (2019년 4분기) 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4% 증가한 3531억원이다.

 

즉 위 문장을 재 표기 하면, 4Q19 매출액 3,531 (+7.4%, YoY) 와 같이 쓸 수 있겠죠? 이해하기 쉬우시죠? 

리포트를 보다보면 정말 많이 보이는 용어 이기에 이 기회를 통해 확실히 이해 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