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솔제지 1Q22 - 실적리뷰

 

매출 및 이익

매출액은 근 4년중 최고치인 5500억을 달성. 우려했던 원자재 인상분을 지속 판가에 전가 성공하면서, 원가비율은

매출의 상승과 함께 되려 안정화 되는 모습.

단, 판관비는 21%를 차지하며 아직 수출비용등 불안정한 시세를 반영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음. 

갠적으로 상해 락다운 다 풀리고 전쟁이 끝난다고 해도, 과연 수출 운임비용이 풀릴까?  

 

아니라고 본다, 지금까지 못움직이던 물류들이 여기저기 먼저 선적 하겠다고 난리를 칠 것이고, 운임비는 또다시 부르는게 값이 될 것이지 않을까?

 

그런면에서 보면 한솔제지는 운임비 상승분에 대해 추가로 판가에 전가를 시킬 수 있을지 여부가 중요 한 관건일 것이다.

 

현금흐름표

아래 표에서 보면 1Q22 한솔제지의 OCF 및 FCF가 급격히 음수를 보인다. 내역을 찾아보니 재고자산의변동 -400억 과

공사금액 -100억 등이 발생 한 것으로 보인다.  

 

재고자산의변동 값이 음수면, 계획대로 판매하려고 생산 해놨는데 미처 팔지 못한 재고를 금액으로 현금흐름표에 기재 하는 것으로 인지 하고 있다. 뭐 종이가 썪는 것도 아니고, 더 팔려고 했는데 못팔았다면, 2Q22 에는 팔것지?

 

재무활동현금 흐름의 증가는 단기차입금 액이 대부분이므로 크게 우려 하지 않아도 되는 현금흐름모습, 단 좋은건 아니니 2Q에도 지속 모니터링 필요

재고자산

역대급 재고자산 과 역대급 매출액, 그리고 평타치는 회전율.  이 세가지 조합으로 유추컨데, 2Q의 매출은 따놓은 당상이다. 좋을것으로 보인다.

지역별 매출 및 영업이익

아래 표에서 흰색표는, 분기당 지역별의 매출금액과 , 이익금액을 정리 한것이다.

미주지역을 제외한 다른지역은 모두 판가전가를 성공리에 시켰기에, OPM이 회복 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유럽지역은 8% OPM 달성으로 예전 이익률을 다 회복한 것으로 보인다. 

 

가장 비중이 큰 내수 시장도 큰폭은 아니지만 이익률이 4% 달성되며 양호한 모습.

 

검은색 차트는 지역별 영업이익금액의 변동 수치 이다.

 

역시 가장 비중 큰 내수 + 기타 지역의 합산 영업이익이 가파르게 정상화 되고 있는 모습이 긍정적으로 보인다.

 

우려되는 변수

아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운반비 와 수출경비, 특히 수출경비는 큰 폭으로 상승중이다. 도무지 잡힐 생각을 하지 않는다. 이것만 잡힌다면?

 

그리고 목재펄프가격, 돌았다. 한달세 고점을 뚫고 6500을 향해 달려 가고 있다.

이 두가지가 2Q에 잡히지 않는다면, 최소 6월 전까지 추가 판가인상 뉴스를 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익이 또 깨질 것으로 보인다.

1년 넘게 보유중이며, 온갖 악재 (물류 병목현상, 전쟁, 상해 락다운) 을 이겨내고 이제야 좀 평단에 가까워지고 있다.

완벽한 턴어라운드의 트리거를 보여주기는 하였으나, 아직도 우려할 만한 변수 또한 상존 하고 있다.

 

비중을 늘리진 못해도, 최소 2Q 까지 갖고 가면서 Tracking 해봐야 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