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업명: 한솔케미칼

종가: 266,500

시가총액(백만원): 2,890,475

 

주요제품

1. 정밀화학제품 : 반도체 용 과산화수소 (1Q22기준 매출비중 27%)

과산화수소는 친환경 산화제로써, 반도체 , PCB,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반도체라인 증설에 따라, 초고순도 과산화수소의 수요량이 꾸준히 증가 하고 있다. 

 

과산화수소는 반도체 업황과 긴밀한 관계가 있으며, 미세화 될수록 사용량이 많아진다.

삼성전자의 P3 공장완공 과 P4 그리고 오늘 뉴스에 보면 초격차 위한 P5 까지 확장의 수혜를 고스란히 볼 것으로 예상된다.

 

한솔케미칼 과산화수소의 주용도는, 포토 공정에서의 PR을 제거하는 용도이며, 웨이퍼 세척에도 사용된다.

과산화수소 공장은, 울산, 전주, 중국(서안) 세군데 있다.

 

2. 제지/환경제품 : NB라텍스.   (1Q22기준 매출비중 12%)

최근 코로나 등으로 인해 위생의식 개선, 의료/보건규제 강화의 트렌드에 따라, NB 라텍스의 수요가 증가 하고 있으며, 

당사는 NB라텍스를 자체 기술로 개발 및 상업화 하였다. 주 사용처는 위생장갑이며, 의료 및 공장에 판매 된다.

반응형

3. 전자소재 : 바인더, QD(퀀텀닷), 반도체용 프리커서 (1Q22기준 매출비중 35% 급증추세)

한솔케미칼은 일본소재 업체가 생산하던 2차전지용 바인더를 국산화했으며, 바인더는 음극재와 전자전도 통로인 도전재에 사용 되는 접착제 이다. (국내독점- 고마진 제품)

 

퀀텀밧(QD), 삼성SDI에게 QD를 납품하고, 이를 QD잉크화 하여 삼성디스플레이에 공급한다.

 

 

포괄손익계산서

 

매출액은 CAGR 10~12%씩 성장중에 있으며,  이번 1Q22 의 경우 YoY 25% 성장하는 긍정적 모습

 

OPM : 4분기마다 특별상여금등 비용이 발생하며 전체적으로 가장 낮은 이익률을 보여준다. 이번 1Q에는 24%의

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원가인상분 과 수출비용 상승분을 모두 판가 전가시키지는 못한 모습이다.

 

다만 판관비율을 다시 8% 대로 낮추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 매출금액에서, 수출이 차지 하는 부분이 약 20% 밖에 되지 않는 점을 감안하면, 아래 주요제품의 가격변동에서, 

내수는 4%밖에 인상하지 못한것이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판관비를 세부적으로 보면, 운반비/수출비용의 증가와 급여부분의 증가가 가장 큰 상승모습을 보여준다.

특이점이라면, 직원수는 작년 4Q21 에 626명이었으며, 금회 1Q22 에는 되려 1명이 줄었음에도

급여가 약 6억 증가한 것을 보면 인원수 증가에 따른 상승이 아닌, 인건비 인상으로 인해 비용이 더욱 많이

집계 되었다는 점이다. 

영업현금흐름은 지속적으로 안전한 양수를 보이고 있으며, 재무활동현금흐름은 이번 분기에 음수를 보이며

건강한 현금흐름의 모습을 보여준다.

매출액이19년부터 매 분기 QoQ 증가하고 있다는점, 동시에 재고 자산 금액도 이번분기 역대 최고치 (1025억) 을 찍었으며, 이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2Q.22의 매출도 좋지 않을까? 라는 유추를 해볼 수 있겠다.

 

매출채권이 다소 늘어나는 모습이지만, 회전율은 2 로 큰 이상점은 보이지 않는다.

주요제품 매출추이

전체적으로 제지및환경약품인 라텍스 쪽의 감소를 제외하면 타부문 매출액은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중 반도체용 과산화 수소 (정밀화학) 도 점진적 매출이 증가 하고 있으며,

 

가장 괄목할 만한 부분은 아무래도 전자소재인 2차전지용 바인더,  QD-OLED용 QD 그리고 프리커서

고마진 향후 고성장신규 사업부분에서의 매출액이 퀀텀 점프식 증가를 이번 1사분기에 보여주었다는 점이 아주 만족스럽다.

이번 하락장때, NB라텍스의 매출감소 우려 와 QD OLED 생산지연 등의 시장에서 성장 둔화 우려로 인해 주가는 적잖은 조정을 보였다 생각하여 우선 F/U 차원에서 매수를 진행 해보았으며, 2Q의 실적을 보고 비중의 조절을 더 진행 해보려고 한다.

 

시장에선 PER 20~21 정도를 주는거 같은데, 좀 더 보수적으로 18만 주더라도 충분히 만족스런 1차 목표가가 산출됨으로 

지속 트래킹 해보아야겠다.

 

* 본 글은 해당종목(기업)의 개인 기록용 분석글 이며, 매수 및 매도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당사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