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보 잘알기 편입니다. 요즘 중국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국 정부가 증치세를 17%에서 16%로 인하하 방침을 수립하고 2018년 5월 1일부터 실행 한다고 하였습니다. 과연 중국 무역 과 어떤 영향이 생길까 궁금합니다.



중국 국무원은 2018년 5월 1일부터 제조업등의 부가 가치세 세율을 17%에서 16%로 인하 하기로 했습니다. 건축, 기초 통신서비스 업종 및 농산물의 부가가치 세율은 11%에서 10%로 낮추기로 했다. 현재 국세청에서 아직 확정 공시가 나오진 않은 상태지만, 아마 5월1일부로 점차적 수평전개 적용이 되지 않을까 본다고 하네요.



중국 증치세 인하로 영향 받는 사업군

1. 직접가공 업체, 내자과 국내 구매 업무, 금형제작 업체

2. 교통운수업, 통신관련 기업, 수로운행비, 교통운수업


기업 내부 업무에 대한 확인 필요 사항

1. 진행중인 계약 가격을 재차 확인하여, 과세 가액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 하고,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한 5월1일부터 인하된 세율을 적용하여 중국 증치세 영수증을 발급해야 한다.



2. 2018.4.30 이전에 발생하였거나 납품 관계가 발생할 경우 4월30일 이전에 반드시 인보이스를 발급해야 한다. 4/21~4/26의 국내 구매 업무 상품대금과 영수증을 미리 교환하고, 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은 금형개발건에 대해 4/30이전에 모두 발행 완료 할 것. 세금납부 가격에 따라 대금을 지불하지 않고 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은경우에는, 4월 말 이전에 영수증을 발급받지 못할 경우 회사가 실질적인 세금 손실이 입을 수 있다.


3.물품을 납품 하는 입장에서는 혼선을 방지 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회사 내부 ERP 시스템등의 가격을 모두 조정하고, 세율을 다시 설정하여야 혼선을 방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왜 중국 은 증치세 인하 를 결정 하였는가?

가장 큰 이유는 부가가치세 1% 인하를 통해 주로 제조업 및 소규모 기업등의 실물경제 발전을 도와주고, 세금 감면 정책은 납세자에게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세부담을 줄여 기업의 현금 흐름을 효율적으로 활성화 할 수 있도록 하게 함이 크다고 하네요. 이는 중국 진출 기업 들에게도 해당이 되는바 좋은 소식임 에는 틀림이 없는거 같습니다.



농림수산 식품부의 임풍부 부국장은 비료, 농약, 농기계, 가스 등은 공업 생산의 주요 생산 수단으로 부가가치세를 기존 13% 까지 올리는 것을 전면 취소 하고 오히려 11%로 하향 조정하여 농업 민생 분야에 대한 세금 지원을 강화 하였다고 하네요.




개인적으론 이 모든게 중국이라는 나라 자체가 돈이 넘쳐 나기에, 가능한 국민을 위한 큰 혜택을 제공 해주는 것이라 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현재 중국 내수 경제가 침체기라는 걱정이 많은 우려가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아주 희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중국 증치세 인하로 시장경제 활성화 도모 하는 중국 정부는 很好!! 给你个赞!!  입니다!~   무슨 뜻이냐고요?  헌하오!! 게이니 거 짠!!  아주 좋아, 강추 강추! 라는 뜻입니다 ^^

앞으로 이 제도가 시작되면 진짜 효과는 무엇인지 한번 지켜보고 다시 한번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본 사람들이 많이 찾은 글

2018/04/11 - [중국어 잘하기] - 중국어기본회화 너 괜찮아? 你没事吧

2018/04/03 - [정보 잘알기] - 중국 재활용 쓰레기 대란 이미 예견 된것이었다

2018/03/30 - [중국여행 잘하기] - 중국 치안 좋고 나쁜 도시 알고 여행가자

2018/03/30 - [정보 잘알기] - 중국 차 종류 및 효능 (중국 10대 명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