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낮잠효능 과 낮잠자는법 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중국에서 살았을때 꼭 점심시간에 午睡 즉, 점심 낮에 잠시 잠을 자는 시간을 학교에서 주었었습니다. 그때는 어리고 젊으니 놀고 싶어서 말 안듣고 뛰어 놀던 기억이 나네요.

 

 

회사에서 일하다가 점심먹고 약 15분~20분만 엎드려 자도 정말 개운한 것을 느낄 수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낮잠효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닌가 싶은데요. 한번 자세하게 정확히 무엇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볼게요.

낮잠의 장점

1. 면역력이 높아진다: 점심식하 후 소화를 돕기 위해 몸이 자동으로 신경을 자극하고,이때 잠을 자면 체내 림프 세포를 자극해서 면역세포를 활성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2. 심장이 건강해 진다 : 스페인 의학연구에서는 매일 30분씩 낮잠을 자고 나면 체내 호르몬 분비가 균형을 잡고, 심혈관계 질환률도 30%나 감소 할 수 있다고 한다.

 

 

3.기분이 상쾌해진다: 하버드대 심리학 저널에 따르면 잠을 자고 나면 오후시간에 기분개선을 도와주고 스트레스 해소 효과 또한 있다고 한다.

4. 심장병 발병률을 낮추고 정신을 가다들어준다.

특히 제 입장에선 스트레스 관리 를 할 수 있다는게 낮잠효능 중 가장 마음에 드네요. 회사 업무에 지친 심신을 휴식을 잠시 취하면서 스트레스 관리 할 수 있기에 꼭 챙겨 자는 편입니다.

 

 

 

과연 그럼 장점만 있을까요? 아닙니다. 낮잠효능 중 단점도 있기 때문에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단점 1. 위 소화 기능저하 : 팔을 엎드린 채 잠을 자다 보니 신경이 눌려 소화기능을 저하 시킨다고 하니, 식사후 너무 급하게 자는 것은 피하고 가능하면 의자 뒤에 기대어 자는 것이 좋다.

2. 신경이 마비되거나 얼굴이 일그러진다: 엎드려 자고 나면 팔과 얼굴을 오랫동안 압박하여 정상적인 혈액순환에 어려움이 있기에 얼굴이 저림을 느낄 수 있고 시간이 길면 국지성 신경마비로 까지 번질 수 있다.

즉, 엎드려 자는 것이 안좋은 낮잠단점 이기때문에 가능하면 뒤로 기대어 자는 것이 좋겠습니다.

 

 

낮잠은 몇분정도 자는 것이 좋나요?

잠자는 시간은 길지 않고, 10~30분 정도면 적당하고 졸음을 해소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30~40분을 넘겨 버리면 오히려 잠을 깬 뒤에 혼미하고 몸이 더 피곤하고 나른함을 느낄 수 있기에 너무 장시간 자는 것은 피하도록 하자.

 

 

 

가끔 잠을 자고 싶은데 잠이 안올때가 있다. Mednick 박사는 우리가 잘이 안오더라도 그렇게 누워서 약 20분간 있으면 무의식 중에 잠에 빠질 수 있으며 실제로 몸의 정신과 체력이 회복 될 수 있다고 했다. 즉 잠이 안온다고 너무 자려 애쓰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쉬고 있으면 그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점심에 낮잠자는법 에 도움을 주는 행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점심 식사후 따뜻한 차 한잔을 하고, 앉은 상태에서 팔을 위로 피는 등의 간단한 체조로 몸을 풀어 주면 좋다고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낮잠자는법 에 가장 특효있는 것은 심호흡을 5번만 해줘도 짧은 시간에 푹 잘 수 있다고 한다. 숨을 약 5초 넘게 최대한 큰숨을 들어 마신다음 약 3초간 숨을 참고 아주 천천히 10초 넘게 내쉬면된다. 이 심호흡법을 통해 단잠 꿀잠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직장인 우을증 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낮추고 긴장을 완화 시키면서 직장인 우을증 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회사에서 직장동료들과 잡담 나누는 대신 짬을 내서 낮잠자는법 으로 15분 정도 낮잠효능 을 느껴 보시는게 어떨까요?

 

 

제 블로그에 중국관련 정보 및 건강관련 정보가 많이 있으니 한번 같이 둘러보시고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은 쫭꺼를 춤추게 한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