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비적 독서에서 생산적 독서로 바꾸는 방법에 대한 책 (Feat.다독에 대한 중요성)

 

책을 보는데 재미 없는 두가지이유.

1. 분야 자체에 흥미가 없는경우. 만약 지리에 관심이 많은데 물리학에 대한 책을 읽고 있다면?

2. 흥미분야를 잘 골랐음에도,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경우.

 

어떤 분야의 책을 읽어야 하나?

1. 가장 많이 자주 생각 하는 분야

2. 절실히 해결하고 싶은 분야. (예 : 연봉 올리기, 직장상사와의 관계 개선, 사업이나 건강에 대한 고민)

 

가장 좋은 책은 바로 나에게 재미 있는책.

베스트 셀러나, 추천도서에 혹하지 말고 나에게 맞고 내가 잼나게 읽을 수 있는 , 그리고 수준에 맞는 책으로 선택해서 흥미와 의지를 불태우자.

 

독서를 해도 내 삶이 변하지 않는 이유는, 글로만 읽고 끝나기 때문. 책한권을 읽어도 그 내용을 실천하면 삶은 변한다.

읽은 만큼 행동하자, 달라진 삶이 펼쳐질 것이다.

 

독서를 하는이유 : 살면서 부딪히는 수없이 많은 문제들을 책을 통해 해결할수 있다. 이미 같은 고민으로 누군가가 책에 자신의 답을 적어 놓았기에 참고 가능.

 

읽고 싶은책 선정방법

1. 목차를 읽어보면 무슨주제, 하고 싶은 이야기가 뭔지 감이 잡히고, 그 목차중 가장 관심가는 곳을 펼쳐서 짧게 읽어 보자.

2. 책의 첫 30p까지 읽고 느낌이 오는지? (작가는 독자를 매료하기 위해 첫 30p에 집중해서 관심을 끌어냄)

 

책 읽는 습관 만드는 방법

1. 지나치게 큰 목표 세우지 말자. 꾸준히 할수 있는 작은 목표로 먼저 한다.하루 한페이지 등과 같이.

2. 얇고 쉬운 책을 고르자.

3.양에 집착하지 말자. 한달에 4권 보다는 하루에 30분~1시간이 더 좋다.

반응형

다독의 삶의 변화 5단계

1단계 : 성취감.

2단계 : 지적희열감

3단계 : 회의감 - 책을 열심히 읽어도 보상이 없는거 같아 초조해짐.

4단계 : 세계관 - 책의 내용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그동안 읽었던 책들을 통해 나만의 세계관이 만들어짐.

5단계 : 신념 - 자신의 생각과 책에 나온 내용이 일치한다는 생각이 들때 확신을 갖고 이전과는 다른 행동을 하게 됨.

이때부터 다른삶이 펼쳐짐. 독서를 통해 생각이 바뀌었기에 과거와 같은 상황일지라도 판단이 달라진다.

 

- 읽으면 생각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삶이 변한다.

 

전문가가 되기 가장 쉬운방법 - 한분야의 책을 백권 읽으면 누구보다도 그 분야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됨.

우리나라 성인 절반이 1년에 한권도 읽지 않음. 또한 읽는 다고 하는 사람들의 평균 독서량 1년에 10권.

100권을 읽으려면 10년이 걸림. 한분야에 100권 x 300페이지 = 총 3만 페이지의 정보를 읽으면 왠만한 전문가 수준.

 

100세시대 N잡러 - 앞으로 세상은 당신의 직장도 집업도 묻지 않을 것이다. 그 대신 당신의 콘텐츠를 물을 것이다.

1. 큐레이터 - 큐레이션을 하면서 세상에 떠다니는 수많은 정보들을 잘 정리 편집 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

2. 낭독 콘텐츠 - 유툽/팟캐스트 등등에서 육성으로 책을 읽어주는 것

 

자본주의 사회에는 두가지 계급이 있다. 생산수단을 소유한 자본가 계급과 생산수단을 가지지 못한 노동자 계급. 독서를 통해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거듭나야 한다. 

----------------------------------------------------------------------------------------------------------------------------------

 

퇴사를 하고 가장 하고 싶었던게 독서의 늪에 빠져 사는 거였다. 지금도 젊지만 더 젊고 어렸을땐 딴짓 하느라 시간을 

적잖게 허비 했다고 느낀다. 꼭 해야 하는 학업이나 먹고 살기위한 스킬 개발등은 했지만, 지적 교양을 넓히기 위한 역사 공부와 여러 방면의 독서 등에는 참 등한시 하였다.

 

요즘 이 넥스트 리딩 에서도 언급되었지만, 그 전부터 읽던 책들에 느낌이 오고 또 내 생활에 접목 시키면 내 삶의 질이 더 향상 되겠다 싶은것들을 내 삶에 적용해보고 있다. 나름 흡수하고 습관화 되어 가는 것들이 있기에 충분히 독서의 효과를 보고 있다고 느낀다.  읽고 덮는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1권 속에서 단 한문장 만이라도 내 생각 또는 내 생활에 

적용 시킬 수 있다면, 값진 결과 라고 생각 한다.

 

주식이나 독서나 남에게 보이기 위함이 아닌 내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리뷰 형식 으로 글들을 정리 하고 있다. 이것이 언젠가 타인으로 부터의 금전적 효과를 내게 주는 것이 아닐지라도, 내 스스로의 성장과 그로 인한 올바른 판단과 기민한 선택으로 충분히 부를 이루고 지적 희열감을 느끼며 한층 더 즐거운 내 인생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거라 굳게 믿는다.

 

오늘도 또 책을 읽고, 기업을 분석하고 좋은 기업을 픽킹 하면서 나는 이렇게 또 성장해 나간다.

 

 

 

 

반응형
댓글